직장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여의도 공황장애)

2024.02.03

여의도 30대중반/여 공황장애 저는 지금 광고대행사에 다니고 있는데, 9시반 출근 6시반 퇴근이 원칙이지만 업무에 따라 야근이 잦아지면서 퇴근하는 시간도 매일 다릅니다. 야근을 자주하는데 야근할 때 빠르면 9시, 늦으면 새벽에 끝나는 경우도 많고 광고를 의뢰한 쪽에서의 의견에 따라 수정해야하는 경우도 많아서 퇴근시간이 가까워지면 오히려 불안함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2주 전 쯤 회의 도중에 불안을 느끼면서 호흡이 답답해지고 순간적으로 어지러운 느낌도 있었고 몸에 힘이 빠지는 느낌도 같이 들었습니다. 다음날까지 그 여파가 있어서 힘들었는데 3일차부터는 좀 괜찮아졌습니다. 근데 그 이후로 수정사항을 요청받거나 상대 업체, 우리 팀원들이랑 소통이 잘 안된다는 느낌이 들면 가슴이 답답하면서 두근거립니다. 머리가 화끈거리고 집중하기 어려워서 나가서 바람을 쐬고 오는데도 진정이 안될 때가 있는데요. 좀 쉬면서 몸을 회복해야 하나 싶지만, 업무 때문에 쉴 엄두를 내기 어렵습니다. 평일 저녁에는 야근 때문에 따로 약속을 잡지 못하고 주말에는 휴식이 간절해 웬만하면 집에만 있으면서 과로와 스트레스로부터 회복합니다. 일할 때 워낙 스트레스가 많다 보니 목, 어깨 근육이 자주 뭉치고 뻐근한 느낌이 듭니다. 저 같은 증상이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라고 하는데, 한의원 치료로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공황장애
  • #공황장애치료
  • #스트레스성공황장애
  • #공황장애한의원
  • #공황장애병원
  • #여의도공황장애
  • #30대공황장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강민구입니다.


직장 업무로 과로하시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나타난 공황장애 증상으로 인해 질문자님께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발병 기간이나 증상의 양상을 보면 공황장애의 진단기준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트레스, 불안 등으로 여러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로 보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공황발작, 공황장애, 불안함으로 인한 신체 증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치료하는지 설명해드릴테니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공황장애는 반복적인 공황발작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예기불안과 부적응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그 증상으로는 심계항진, 호흡곤란, 가슴 압박감, 다한(多汗)증, 신체의 경련, 현기증과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공황장애가 있다고 해서 이런 증상이 한꺼번에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분들은 몇 가지 증상을 특징적으로 호소하는데, 대부분 심계항진이나 호흡곤란, 불안을 주로 호소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가슴 답답, 무기력감, 어지럼 등을 주요증상으로 하는 공황장애로 보입니다.


공황장애는 적절히 치료를 하면 80~90% 이상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정신증상이 심하거나 다른 정신장애를 다수 동반하는 경우에는 병원치료도 필요하겠지만 공황장애만 있다면 한방치료로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의 공황장애치료는 뇌 신경계의 흥분을 직접적으로 억제하는 약을 쓰는 것이 아니라 뇌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스트레스 및 신체증상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한방치료를 통해 흥분된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쉽게 예민해지지 않도록 도와주며, 부교감 신경의 충분한 자극을 통해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한방치료는 졸리고 살이 찌고 머리가 멍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치료를 중단하였을 때 증상이 다시 심해지는 반동현상이 훨씬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공황장애 원인, 정도, 예후, 치료 방향 등을 확인하기 위해 체질검사, 스트레스 검사, 자율신경 검사, 평가 척도 검사, 뇌파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 및 한의학적 진단을 통해 환자 개인별로 맞춤형 한약을 처방합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을 때에는 기본적인 공황장애 처방에 시호, 황련 등과 같은 울화를 해소하고 흉열을 떨어뜨리는 한약재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1주일에 1-2회 정도 한의원을 방문하여 약침, 전침, 부항, 경추추나요법, 자기조절훈련, 인지행동치료 등을 병행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환자는 긴장과 불안을 마주하는 일상속에서 이완하는 연습을 생활화하면 좋습니다.

이완하는 연습을 통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놓고, 과로나 술, 카페인을 피하는 등 악화요인을 통제하며 규칙적인 생활 리듬과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한의원을 내원하시어 한의사에게 진료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2024.02.03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