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증약 효과없는 손떨림 증상 치료는?(인천 수전증)
2024.02.24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천생입니다.
손떨림 증상으로 복용했던 수전증 약으로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해서 한의원 치료를 받으면 수전증 치료가 잘 될 수 있는지 문의하신 것으로 사료됩니다.
수전증으로 병원에서 처방받은 내역을 살펴보면 문의하신 분의 손떨림 증상은 본태성 떨림(진전)의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본태성 떨림의 수전증은 한의원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환자분과 같이 손이나 머리, 목소리가 떨리는 증상을 떨림증(진전증)이라고 합니다. 떨림증은 운동신경계를 조절하는 뇌의 기저핵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상운동증에 해당합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긴장할 일이 있을 때 유난히 손떨림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는 대부분 본태성 떨림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특별한 원인 없이 유전적 선천적으로 기저핵이 예민한 분들에게 발생합니다.
본태성 떨림 환자분들은 대부분 긴장을 잘 하거나 남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거나 불안에 민감한 성향을 보이는데, 이는 결국 사회불안장애, 사회공포증, 대인공포증 등의 한 형태로 나타나곤 합니다.
수전증과 같은 본태성 떨림의 손떨림 증상은 한방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수전증 치료 한약은 체질을 개선하고 장부 기혈의 균형을 되찾아서 우리 뇌가 긴장과 스트레스를 잘 조절할 수 있도록 정신적 신체적 조건을 만들어줌으로써 수전증을 개선시키는데, 구체적으로는 떨림과 불안을 억제하고 기저핵의 기능을 회복하는 한약을 복용하면서, 주 1~2회 방문하여 침뜸치료, 약침치료, 경추교정 추나요법, 한방물리요법, 자기조절훈련, 감정자유기법(EFT) 등을 적절히 병행합니다.
이러한 한의학적인 수전증 치료방법은 뇌나 신경계의 흥분을 강제로 억제하는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졸리고 살이 찌고 머리가 멍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고, 치료 후에 손떨림 증상이 다시 심해지는 반동현상 또한 훨씬 적게 나타나기 때문에 수전증을 안정적으로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기존 수전증 약의 치료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했다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정확한 검진과 자세한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