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 리바운드라고 하는데요(위례 스테로이드부작용)
2024.04.20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옥희입니다.
스테로이드 리바운드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면역억제제나 스테로이드제는 면역 반응을 인위적으로 억제하여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러한 치료를 지속하다가 갑작스럽게 약물 사용을 줄이거나 중단하면, 약물로 조절되던 증상이 반동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현상을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은 사용한 스테로이드제의 강도와 사용 기간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강한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한 경우에도 경미하게 나타날 수 있고, 반대로 단기간 사용한 경우에도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리바운드 현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일부는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높은 사람은 이 현상을 겪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바운드 현상은 약물을 중단한 후 1~3주 사이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며, 경우에 따라 5~6주까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이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약물의 종류, 사용 등급, 사용 기간, 개인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 등이 있습니다.
리바운드 현상에 대해 주변 사람들이 잘못 이해하고 치료 중단을 권유할 수 있는데요. 이는 부작용이 아니라 치료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반응임을 이해하고 올바른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스테로이드제 사용을 중단할 때는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이 좋으며, 강한 등급의 경구 약물부터 줄이고, 외용제의 등급을 낮추는 등의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하여 개인의 체질, 면역 상태, 건강 상태, 생활 환경 및 습관을 고려한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2024.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