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박리증 치료 문의(부천 조갑박리증)

2024.05.31

부천 20대후반/여 조갑박리증 어릴 때부터 손톱이 얇은 편이고 기르면 찢어지거나 잘 갈라졌었어요~ 일상생활하기 좀 불편해서 성인되고나서는 네일 아트로 손톱을 두껍게 만들었었고 주기적으로 했던 거 같아요 최근에 결혼 준비하면서 유난히 손톱에 통증도 느껴지고 해서 봤더니 손톱 끝이 좀 들려있네요 찾아보니 조갑박리증이라는 증상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별다른 치료법이 없어보이는데 치료가 가능할까요~? 현재 20대후반이고 여자입니다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한창이입니다.

손톱 끝이 들리는 증상으로 신경 많이 쓰이시겠습니다.

조갑박리증에 대해 문의주셨는데요.



조갑박리증은 손톱(조갑)이 그 아래 피부층과 분리되면서 들뜨고, 얇아지면서 갈라지고, 오히려 피부층으로 파고들게 되는 질환으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얇은 손톱 때문에 네일 관리를 10년 가까이 받으셨다면 손톱이 찢어지거나 갈라지진 않아서 관리는 편하셨겠지만 조갑박리증 증상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실제로 조갑박리증 환자 분들 중 네일아트를 오랫동안 받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조갑박리증은 갑상선기능 이상이나 임신등 전신적인 문제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특별한 원인없이 발생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손톱과 발톱은 인체의 말초부위 조직으로, 조갑박리증은 말초혈액순환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고 손톱 끝까지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봅니다.



발생 후 3개월 이내 초기에 치료하면 치료 효과가 잘 나타나지만 만성화된 경우에는 치료경과가 더딘편이며, 전신질환이나 피부질환으로 인한 조갑박리증의 경우에는 선행 자극과 질환이 호전되어야만 조갑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손톱 자체가 탈락~생장하는 주기가 6개월 이상 걸리다 보니 치료를 시작해도 짧은 기간에는 호전도를 금방 느끼기가 힙듭니다.



손톱은 피부의 연장선 상으로 말단 중의 말단인데요, 말초로 영양공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갑박리증에 이렇다하는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다 라는 말을 들으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갑박리증은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피부 및 손톱에 나타나는 증상은 현상일 뿐, 원인은 몸 내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피부까지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는 내부적인 불균형이 오래 지속되었다는 반증인데요, 한의원에서 치료는 몸 내부적인 근본 치료가 되어야 재발 가능성을 낮추고 증상을 잘 관리해나갈 수 있습니다.

조갑박리증이 발생한 내부적인 원인을 찾아 이를 교정하여 바로잡고, 말초로 재생력을 끌어올리는 한약치료를 통해 원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한약을 복용하면서 조갑 주변으로 미세 침치료, 뜸 치료, 광선치료를 시행하여 해당부위로 혈류가 몰려가게 하여 재생을 촉진하고 증상을 완화시켜 한약의 치료 속도에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환부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고 설명드리는 것이 아니기에 답변이 제한적일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궁금하신 부분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적절한 치료 및 생활 관리로 증상이 호전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4.05.31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