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소리를 들으면 생기는 두통과 불안(영등포 공황장애)

2024.06.14

영등포 20대초반/남 공황장애 작년 고3 여름때부터 큰 소리를 들으면 불안해지면서 가슴 두근거림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아저씨들의 목소리에 더 예민한데, 목소리가 큰 아빠와 작년 입시 준비하면서 다툼이 자주 있었던 게 영향이 있었을 것 같아요. 아빠와 말다툼을 할 때 아빠의 큰 소리를 들으면 울렁거리면서 어지럽고 머리도 아파서 얘기를 더 하기가 어려웠거든요. 지금 대학생활이 바쁘긴 해도 특별히 스트레스 받을 이유가 없는데 큰 소리에 민감하고 귀에서 심장소리가 나면서 가슴 두근거림도 느껴집니다. 최근 한, 두 달 사이에 두통이 심해져서 주로 뒷머리, 옆머리, 이마 쪽으로 욱씬거리는 통증이 있으며 이틀에 한번 꼴로는 나타나는 것 같아요. 두통이 있을 땐 어지럼도 같이 나타납니다. 불안하거나 두근거릴 땐 갑자기 숨이 턱 막히는 느낌이 있으며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더욱 불안해합니다. 특히 얼마 전에 강의실에서 시험볼 땐 긴장을 해서 그런지 갑자기 현실감각이 떨어지면서 뭔가 저만 동떨어진 우주에 있는 기분이 들었고, 이후 두근거림이 심하게 와서 시험에 거의 집중하지 못했습니다. 두통이 없을 때에도 머리가 맑지 않고 항상 개운하지 못한 느낌이 들어 불편하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는데요. 두통약을 먹어도 그때만 잠깐 나아질 뿐 다시 두통이 생기니 걱정이 되어 한의원 치료 받아보고 싶습니다.
  • #두통치료
  • #공황장애치료
  • #두통한의원
  • #불안치료
  • #공황장애한의원
  • #영등포두통
  • #영등포공황장애
  • #영등포불안장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강민구입니다.


작년부터 생긴 두근거림과 두통으로 질문자님께서 많이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적어도 한 번은 경험할 정도로 두통은 매우 흔한 신경학적 증상인데요.

그 중에서도 편두통은 매우 흔하여, 연간 100명 중 1명 이상이 진료를 받을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간주됩니다.

특히 질문자님처럼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이 심해지면서 두통이 발생하는 사례도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긴장성 두통은 두통 외에도 만성 피로, 어깨 결림, 우울감, 불면증, 소화 문제와 같은 증상을 동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합니다.

정서적인 측면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불안을 느끼고 긴장하면 두통이 발생하기 쉬운데, 질문자님의 경우에도 불안이 두통과 여러 증상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직접적인 진찰이 필요하지만, 질문자님의 말씀을 토대로 볼 때 신체증상장애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는 정신적인 긴장과 스트레스가 몸의 장기와 조직에서 다양한 불명확한 증상과 불안을 유발하는 상태로, 이를 "신체 증상"이라 하며, 관련된 장애를 "신체증상장애(신체화장애)"라고 합니다.


신체증상장애 환자 중 제대로 진단받고 치료받는 환자는 전체의 3%에 불과할 정도로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신체 증상의 원인이 되는 정신적 증상에 대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신체적, 정신적 모두 함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자님과 같이 두근거림과 두통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이와 함께 어지럼증은 물론 손발 저림, 가슴의 열감, 복부 팽만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자체에 대한 대증적인 치료를 받으면 일시적으로 호전되지만, 시간이 지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상이 다시 나타나곤 합니다.


환자가 경험하는 정신적 또는 사회적 스트레스나 갈등이 직접적인 정신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으며, 다양한 염증이나 통증과 같은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신경정신과적 질환입니다.

또한, 질문자님이 경험하셨듯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현실감각이 떨어지거나 이인증 등의 경험을 하실 수 있어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신체화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환자의 정신적 안정과 뇌의 감정 및 스트레스 조절 능력이 향상되어야 합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법은 이러한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신체화장애의 원인, 심각성, 동반 문제 및 예후를 판단하기 위해 심리 검사, 평가 척도 검사, 뇌파 검사, 신경인지 검사, 자율신경균형검사(스트레스 검사)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환자의 체질을 개선하고 동시에 뇌 기능과 정신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한약 복용과 함께 침뜸 치료, 약침 치료, 추나요법, 배수건부요법, 한방 물리요법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한의원 진료를 통해 두통, 두근거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와 함께 스트레스 반응을 개선하고 불안감을 낮춰보시면 더욱 효율적인 치료가 될 것입니다.

직접 한의원을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2024.06.14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