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육아 과정에서 생긴 불면 치료(종로 불면증)

2024.08.13

종로 30대중반/여 불면증 안녕하세요, 저는 6달 전에 출산한 아이 엄마입니다. 출산후 조리원을 퇴소하여 육아휴직을 쓰고 집에서 아이를 24시간 동안 케어를 하기 시작하면서 저의 생활패턴도 많이 바뀌게 되었는데요. 아이가 새벽에 워낙 자주 깨니 자다가도 일어나서 아이를 달래주며 수면패턴이 많이 어긋나게 되었습니다. 새벽에 한번 깨면 바로 잠들기도 어려워 총 수면시간 자체가 많이 부족하다 보니 잠든 후에 아기가 깨지 않아도 저 혼자 새벽에 금방 깨서 잠을 오래자지 못합니다. 그러다 보니 요새들어 체력적으로도 많이 힘들고 늘 피곤한 상태로 생활을 하다보니 조금만 움직여도 힘들어서 앉아서 멍때리는 시간도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제가 사실 학생때부터 원래 수면시간도 4~5시간 정도로 짧았고 낮에 항상 잠이 쏟아지고 밤에 또렷하다보니 올바른 수면패턴을 찾기가 너무 힘들었던것 같습니다. 지금은 아이까지 있다보니 제 자신을 돌보기가 힘들어서 고민중에 남편이 한의원에서 기력에도 도움이 되고 수면 관련해서도 치료를 진행해보는게 어떠냐해서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산후, 육아 불면증 한의원 치료 도움이 될까요?
  • #불면증
  • #불면증치료
  • #산후불면증
  • #출산후불면증
  • #불면증한의원
  • #불면증병원
  • #불면증약
  • #육아불면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강민구입니다.


출산 후 생긴 불면증으로 인한 피로감 때문에 몸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니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원래 수면에 예민하신 분들이 출산 후 아기를 돌보면서 통잠을 자기 어려워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밤에 제대로 잠을 못 자다 보니 낮에는 피로감이 심하고 자주 졸음이 오는 상황일 것입니다.


불면증은 잠들기 어려움, 자주 깨는 것, 새벽에 너무 일찍 깨 수면 부족 상태가 되어 낮 동안 피로, 졸음, 의욕 저하 등을 초래하는 대표적인 수면 장애입니다.

불면증에는 잠들기 힘든 입면장애, 자다가 깨서 제대로 잠을 못 자는 수면 유지 장애, 너무 일찍 깨서 다시 잠들지 못하는 조기 각성 장애가 있습니다.

현재 질문자님께서는 입면장애와 수면 유지 장애를 모두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불면증 치료의 첫걸음은 올바른 수면 위생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입니다.

아침에 햇빛을 많이 받는 것도 도움이 되며, 불안정한 수면 뇌파를 안정시키기 위한 자기 조절 훈련 치료도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 적당한 운동, 금연, 금주가 불면증 예방의 기본이며, 수면 위생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위생법에는 낮잠을 30분 이내로 제한하고, 잠자리에 들기 4-6시간 전에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며, 주말에도 평소와 같은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스스로 관리하려고 노력해도 수면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육아로 인해 시간과 체력이 부족한 질문자님의 상황을 고려할 때, 생활습관 관리와 함께 한의원 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불면증 환자분들은 단순히 불면증 외에도 우울감, 피로, 두통, 어지럼증, 소화장애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자님도 피로감, 무기력감을 함께 호소하고 계시는데, 불면증을 포함한 여러 증상들의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면 다양한 증상들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 방문하시면 불면증의 원인과 정도, 동반 문제, 예후 등을 판단하기 위해 체질 검사, 심리 검사, 스트레스 검사, 평가 척도 검사, 체성분 검사, 뇌파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이후 검사 결과에 따라 적합한 치료 방법과 치료 기간을 결정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치료로는 수면과 각성을 조절하고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한약(농축환제 또는 맞춤 탕제)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약 치료로는 지실치자시탕, 귀비온담탕, 온담탕가미방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1-2주에 한 번씩 방문하여 약침치료, 전침치료, 경근수기요법, 경추교정치료, 한방물리요법, 자기 조절 훈련 등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만성 불면증의 경우 최소 2~3개월 이상의 치료 기간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와 치료에 대한 의지에 따라 치료 기간과 예후가 달라질 수 있으니 한의원을 직접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하루빨리 수면 패턴이 회복되어 질문자님께서 숙면하시어 건강하게 육아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2024.08.13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