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20대중반/여 다낭성난소증후군, 딸이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을 받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입니다.
2020.07.02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경덕입니다.
따님이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을 받아 걱정이 많으셨겠습니다.
체중이 느는 것과 더불어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이 나타나 체지방도 줄이자는 권유를 받으신 상황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나중에 임신 준비가 어려울 수 있다’라는 말씀을 들으신 것으로 볼 때 현재 생리 주기가 불규칙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희발월경 혹은 무월경과 함께 초음파상 다낭성 난소를 보이거나, 고안드로겐혈증 징후가 있는 경우 진단됩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의 증가로 다모증(머리 제외), 남성형 탈모, 여드름 혹은 혈당 대사를 방해하여 체중증가, 비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생리불순인 상황을 한의학적으로는 1) 순환이 정체되어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체중증가, 부종 등이 동반됨), 2) 정서적 스트레스가 심하여 기혈 순환이 저하된 경우, 3) 기혈이 허하거나 몸이 찬 경우(마르고 추위를 많이 타거나, 업무로 인한 과로) 등으로 나눕니다.
현재 체중증가가 함께 동반되어 1)에 해당할 가능성이 가장 크며, 다른 유형도 조금씩 겸하고 있을 수 있어 어느 유형에, 얼마만큼 해당하는지에 따라 개인별 몸 상태에 맞춰 배란을 돕고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회복하기 위해 한약, 침, 뜸, 약침 등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면 몸 상태가 호전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상세한 상담을 통해 몸 상태에 맞는 한의학적 치료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질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 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2020.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