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마린 효능 술마시는사람한텐 별로? (서울 50대 중반/남 간영양제)

2025.04.09

실리마린 효능 관련해서 좀 여쭤볼게요. 제가 챙겨먹을 간영양제 좀 찾고 있거든요 요즘 지인모임, 주말 술약속까지 합치면 일주일에 1~3번은 마시게 되더라고요. 처음에는 괜찮았는데 요즘은 피로도도 심하고 아침에 숙취가 꽤 오래가서요.. 원래는 숙취해소제 하나씩 챙겨먹긴 했는데 이게 숙취완화만 해줄뿐이고 간 보호와는 큰 관련이 없다면서요? 찾아보면 실리마린 효능이 좋다고 하던데 이것도 술로 인해 손상된 간에는 큰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식약처에서도 알코올 간손상에 대해 밀크씨슬은 기능성을 인정하지 않았다던데 맞나요? 그럼 실리마린 효능 말고 먹을만한 간영양제로 어떤게 있을까요?.. 지인이 리버티엑스 이게 음주 후 관리에도 도움될 수 있다고 추천하던데 어떤가요? https://m.site.naver.com/1Bp62 밀크씨슬 말고도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이 들어있던데 설명에 보면 식약처에서 알콜성 손상 간보호에 도움된다고 인정받았대요. 전문가분이 보시기엔 어떤지 궁금하고요. 글고 술자주 마시는사람은 GGT 수치가 특히 쉽게 높아진다고 하던데 이게 사실이라면 어떻게 관리해야할지.. 조언을 좀 듣고 싶습니다. 광고는 사절하겠습니다.
  • #실리마린효능
  • #실리마린
  • #간영양제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약사 김준영입니다.


실리마린(밀크씨슬추출물)은 간세포 보호와 항산화 작용에 도움될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간 기능 유지에는 도움될 수 있지만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에 대해서는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바 없습니다. 즉, 술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하거나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명확히 검증된 건 아닌데요.

 

술을 자주 마시는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알코올 대사 이후 발생하는 간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되는 기능성 원료가 필요합니다.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에 도움되는 원료로 주로 거론되는 것이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 입니다.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은 우선 식약처에서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보호하는데 도움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는데요. 알코올 섭취로 인해 증가한 혈중 GGT(감마-글루타밀전이효소)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간의 항산화 방어체계를 회복시키고 손상된 간 세포를 보호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간에서 독소를 효율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돕고 알코올로 인한 부담을 줄여 간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욱이 기억력 개선에 관한 기능성도 인정받아서 2중 기능성 원료이기도 하지요.

 

 

추가로 말씀하신 제품은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기능성을 인정한 제품이며, 밀크씨슬과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 간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인 멀티비타민B군까지 같이 구성되어 있네요.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밀크씨슬을 통해 기본적인 간 건강 관리와 알콜로 인한 손상된 간 보호, 기억력 개선을 복합적으로 돌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상기 제품과는 무관하게 GGT 수치는 술을 자주 마시는 분들에서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간 효소 수치입니다. GGT가 올라간다는 건 간이 알코올 대사에 반복적으로 과부하되고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음주 빈도를 줄이고, 간 기능성 원료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말씀주신 제품은 음주 후 간 관리에 특화된 제품은 GGT 수치 관리 목적으로도 적합하오니

이외 제품에 관한 부분은 고객센터를 직접 이용해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2025.04.09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