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폐경 진단을 받았는데 결혼을 안해서 걱정이 많이 됩니다. (강남 30대초반/여 조기폐경)
2020.08.32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지은혜입니다.
조기폐경이란 말 그대로 보통 50세 전후로 나타나는 폐경이 40세 이전에 조기에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조기폐경을 단순 생리불순으로 착각하여 치료받은 타이밍을 놓치고 방치하는 분들이 정말 많으신데요.
현대에 들어 여성질환, 스트레스, 피로, 과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조기폐경으로 많은 여성분들께서 고민하고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많은 분들이 조기폐경을 해결하기 위해 여성호르몬제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호르몬제 같은 경우 배란을 하게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폐경으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과 후유증을 완화하는 치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의원에서도 조기폐경치료가 가능하신지 궁금해하시는데요.
한의학에서는 후유증의 완화를 넘어서서 보다 배란을 회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조기폐경을 치료하기 위해서,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회복하기 위해 우선 신체의 환경과 호르몬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데 중점을 두어 난소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건강한 몸을 만들고 생리가 시작될 수 있게끔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조기폐경의 원인을 신허(신장에너지 부족)으로 보고 타고난 생명에너지가 부족한 것으로 보고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를 합니다.
치료목표는 배란성 월경주기를 형성하고 난소기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생식기능을 강화하고 기혈을 보충해주는 한방치료를 통해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회복시켜주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뜸치료 좌훈 등 다양한 치료를 통해 체질과 상황에 따라 개인 맞춤 치료를 진행하며, 한약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자궁의 환경을 깨끗하게 만들어 난소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 우리 몸이 스스로 호르몬 균형을 맞추어 규칙적인 생리를 할 수 있게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조기폐경을 회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치료일 수 있습니다만, 희망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하는데요.
특히 AMH 0점대에서도 임신(자연임신·시험관 병행성공)이 가능하므로 배란을 회복하는데 중점을 두어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희망적인 것은, 난소기능저하 및 조기폐경 중 약 27% 정도는 배란이 확인되고, 5~10%는 임신도 성공한다는 연구가 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8년간 생리를 하지 않다가 주기적인 생리를 회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조기폐경 진단을 받았을 경우,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폐경의 경우 한 번의 치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3개월 정도 충분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 이상 고민마시고 한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치료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08.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