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치의 메신저”

닥톡에서 당신의 주치의가 기다리고 있어요
나만의 주치의를 만나보세요!

지금바로시작하기

상담 목록 > 내용

이전

전주 효자동 42/남 이석증, 이석증이 재발했는데 치료방법이 없나요?

작성일자 : 2019.10.08

#이석증 #어지럼증

작년에 이석증으로 한참 고생했습니다.

괜찮아졌다 싶었는데, 올초에 회사일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고 이석증이 재발했습니다.

지금은 심한 어지러움은 사라졌는데, 계속 잔 어지럼증이 남아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남아 있는 것도 걱정이지만, 한번 재발이 되고 나니 또 다시 증상이 반복 될까 무섭습니다.

이런 증상은 왜 오는 것인지,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외에 다른 방법은 없는지

이석증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전주 효자동 40대초반/남 이석증)


총 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 이병관님의 답변

    작성일자 : 2019.10.08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병관입니다.

    이석증은 심한 구토감과 강한 어지럼증을 겪게 하기 때문에 많은 이석증 환자분들이 이석증 증세가 있을 경우, 바로 응급실을 방문해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이석증은 집중적인 치료를 통해 나아질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 다시 재발하거나 멍한 느낌 또는 어찔한 느낌을 갖는 이석증 후유증을 겪게 되기 쉽습니다.

    실제 임상에서도 이석증을 앓았던 상당수 환자분들은 이러한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석증이 있었던 심한 어지럼증은 사라졌지만 잔 어지럼증으로 계속 고생하거나 이석증이 재발이 잘 되는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증상은 치료되었으나 원인은 치료가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석증의 원인인 이석이 빠른 시간내에 체내에 흡수되도록 하며 더 이상 분리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이석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석의 결합력을 단단하게 만들어주고 기혈순환을 정상으로 유도하는게 중요합니다.

    응집력이 약해져 떨어지는 상황을 한의학에서 수렴하고 저항하는 기운, 신(腎) 기운이 약해졌다 보고 이것을 보완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머리와 귀에 몰려 있는 열을 식혀주고, 원기를 보강해서 부족해진 기운을 채워주고, 오장육부중 특히 귀와 연결된 신장의 기운을 올려주고 귀 주변 경락을 자극해서 귀 주변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하는 치료를 합니다.

    한약과 침구 치료 등이 효과를 보이는 근거입니다.

    어지럼증은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부적절한 식생활 등으로 재발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한 번 발생한 경우 위와 같은 환경에 처하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 충분한 휴식과 수면, 적절한 음식 섭취 등의 건강한 섭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