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시슬 효능 술먹으면 효과없다던데? (서울 40대 초반/남 간 보호)

2025.02.22

밀크시슬 효능을 알고 싶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편인데 간 건강이 걱정되기 시작해서요   간 건강하면 밀크시슬을 주로 먹잖아요 저도 밀크시슬 효능이 간 건강에 좋은걸로 알고 있어서 먹어보려고 했거든요   근데 알고보니 밀크시슬 효능에는 알콜 손상 간 보호는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식약처 기능성 인정을 못받았다는 말이 있던데.. 그래서 저처럼 술 많이 마시는 사례에서는 별로 소용이 없을 수도 있다네요?? 사실인가요?   술 마실 때마다 GGT라는 간수치가 올라가서 이걸 지속적으로 낮춰 줘야 하고 간세포 보호도 따로 해줘야 한다는데 이걸 밀크시슬로는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다가 간 손상 보호제로 리버티엑스 라는 제품을 알게 됐는데 어떤지 좀 질문드리고 싶어서요 이게 식약처 인증 받은 제품인데   밀크씨슬도 있는 데다가 안에 들어 있는 발효유산균다시마추출물이 알콜성 손상 간 보호로 인정이 되었다네요 GGT수치 관리에 도움줄 수 있는 걸로 보여서요   https://m.site.naver.com/1Bp62   전문가님이 보셨을 때 이거 간에 도움 되는지 한번 봐주세요   술 끊으면 되는 거 아는데.. 그게 도저히 안되어서 이런거 먹으면서 관리라도 하고 싶습니다..     광고 달지 마세요
  • #밀크시슬
  • #밀크시슬효능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영양사 성실희입니다.


밀크씨슬 효능에 대해 질문남기신 듯 합니다. 밀크씨슬(Milk Thistle)은 간 건강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식물성 영양제로, 실리마린(Silymarin)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요. 대표적인 효능에 대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 세포 재생 및 해독 작용

실리마린은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방간, 간염, 간경화 예방 및 음주 후 간 해독에 효과적입니다.

간에서 알코올 및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지방간 예방 및 개선

실리마린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지방간(특히 비알코올성 지방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지방을 분해하고 간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숙취 해소 및 알코올 해독

음주 후 밀크씨슬이 알코올 해독을 돕고 숙취를 완화합니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 및 각종 염증 질환 예방에 기여합니다.

특히 간염이나 간 기능 저하로 인한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밀크씨슬은 일반적인 간 건강에는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식약처로부터 알코올 손상 간 보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지는 못하였습니다. 즉, 해당 성분만으로는 술로 인한 간 건강 저하를 막기가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람이 술을 마시면 간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데요. 체내로 들어온 알코올은 간이 분해를 하고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활성산소가 간세포를 공격합니다. 더불어 음주 시 GGT(감마글루타밀전이효소)라는 간수치가 높아지는데 이는 단순한 간수치가 아니라 음주로 인한 간 손상 정도를 알 수 있는 지표가 되어 줍니다.

 

이에 관해 밀크씨슬은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한 상황인데요.

 

반면 식약처로부터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을 보호해 주는 것으로 기능성 인정을 받은 성분이 존재하는데 바로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입니다. 이는 GGT 수치를 관리해 주는 감마아미노뷰릭산(GABA)을 다량 함유하고 있죠. 또한 기억력 개선에 관해서도 개별적으로 인정받아서 2중 기능성 원료입니다.

 

 

말씀하신 리버티엑스는 확인 결과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뿐만 아니라 밀크씨슬, 비타민B군까지 들어있는 2중 간 건강 제품이었습니다.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은 알코올성 간 손상 보호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고, 기억력 개선까지 인정받았다는 게 밀크씨슬만 들어있던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점으로 보입니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B군도 들어있는 만큼 멀티비타민은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이며 일반적인 간 건강, 그리고 음주로 인해 손상된 알콜성 간 모두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술을 바로 끊기가 어렵다면 알콜성 간 손상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을 함께 섭취해 관리에 시너지를 얻는 것이 효과적인 관리법으로 사료됩니다.

음주 전 1포씩 섭취하시어 GGT 수치가 급격히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고 꾸준한 섭취로 간 건강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근본적인 간 건강을 케어하고 싶으시다면 술로 인해 높아지는 GGT 수치를 낮추고 간 손상 보호에도 힘쓰시길 당부드립니다.

2025.02.22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