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호르몬 수치 검사 받아볼까요? (서울 30대 후반/남 남성호르몬)

2025.02.27

남성호르몬 수치 검사 기준에 대해 알려주세요 검진 예약을 잡아놨는데.. 남성호르몬 수치 검사 후에 결과 괜찮은 건지 바로 가늠해 보고 싶어서요   또 남성호르몬 수치 검사 후에 만약 수치 별로 안 좋게 나왔으면 어떤 관리를 하면 될까요? 개인적으로 너무 자극적인 방법은 하고 싶지 않고, 안전하고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할만한 방법으로 관리하고 싶거든요   호르몬개선제도 먹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니   맨드로포즈라는 제품이 있던데 어떤지 한번 봐주실 수 있으실까요?   여기에 함유된 성분을 보니 호로파종자추출물이 있던데요 이게 식약처에서 테스토스테론 개선되는 걸로 인체적용시험 결과도 인정받았다는데 정말인가요?   https://m.site.naver.com/1wdWr   보니까 20~30대 남자들부터 어르신들까지 연령대를 가리지 않고 다 드시더라구요     오히려 20~30대부터 호르몬 문제있는 사람들은 나중에 갱년기도 더 일찍 올 수 있어서 잘 관리해야 한다고 겁주던데... 진짜 이 말이 사실일까요?   제품과 성분 봐주시면서 관련된 조언도 자세하게 해주세요     전문가님이 보시고 제대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광고 사절이요
  • #남성호르몬수치
  • #남성호르몬
  • #남성호르몬수치검사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현우입니다.

남성호르몬 수치 검사 기준에 대해 질문 주신 듯 합니다.

남성호르몬 검사는 일반적으로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수치를 측정하는 혈액 검사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의 성 기능, 근육 성장, 골밀도 유지, 기분 조절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검사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 테스토스테론(Total Testosterone)

정상 범위: 300~1,000 ng/dL (나이에 따라 다름)

낮은 경우: 300 ng/dL 이하 → 테스토스테론 결핍 (저테스토스테론혈증, Low-T) 가능성

높은 경우: 1,000 ng/dL 이상 → 호르몬 과다(스테로이드 사용, 종양 등 가능성)

 

-유리 테스토스테론(Free Testosterone) (혈액 속 활성형 테스토스테론)

정상 범위: 4.5~22 ng/dL

중요성: 총 테스토스테론이 정상이어도 유리 테스토스테론이 낮으면 호르몬 부족 증상 가능

 

특히나 말씀하신 것처럼 20~30대부터 호르몬 문제를 겪는 남성들은 나중에 남성 갱년기를 더 일찍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와 사례들이 있습니다. 보통 갱년기는 중년 40대 후반부터 50대 초반에 발생하지만, 남성 호르몬이 문제될 경우에는 더 일찍 시작될 수 있는데요. 실제로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조기 남성 갱년기의 연관성을 입증한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2013)]

 

따라서 현재 테스토스테론에 관해 고민되신다면 지금부터 제대로 된 관리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질문자님이 언급하신 제품을 확인 결과, 식약처에서 인정된 남성 건강기능식품인 듯 합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개선 부분도 인정된 것이 맞는데요. 해당 제품은 남성호르몬 저하로 인한 증상들도 개선해 주는 제품이기에 호르몬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드셔도 괜찮겠습니다.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호로파종자추출물이 주원료인데요.

이외 제품에 대한 부분은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해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고요.

 

 

제품과는 별개로 호로파종자추출물 원료에 관해서만 말씀드려보면,

호로파종자추출물은 기능성을 인증한 연구 자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관련 SCI급 인체적용시험에서는 18~35세, 43-75세 남성들이 이를 섭취하자 유리테스토스테론과 총 테스토스테론이 증가됨이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연령층을 가리지 않고 남성호르몬 개선에 도움되는 원료이기에 이를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도움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하지만 식약처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하더라도 체질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생길 수 있음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사람마다 호르몬 저하 정도, 증상, 수면, 스트레스, 생활 습관 등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인 남성 건강을 현명하게 관리하고 싶으시다면 남성호르몬 수치 검사를 주기적으로 하시면서 호르몬 관리에도 심혈 기울이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2025.02.27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