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결배아이식과 신선배아이식 성공률은 (부산 30대 후반/여 배아이식확률)
2024.07.17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지은입니다.
난소기능저하로 시험관을 준비 중이시군요.
시험관 시술을 진행하게 되면 난자를 채취하고 채취한 난자를 이식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때 신선배아로 이식을 할지 동결 배아로 이식을 할지 상황에 맞춰 진행을 하게 됩니다.
먼저 신선배아이식은 과배란, 저자극, 자연주기 등을 이용하여 난소를 자극하는 방법인데요.
난포를 성장시키고 배란을 유도하여 난자를 채취한 후 정자와 수정을 시키고 3일~5일간의 배양기간을 거쳐 바로 여성의 자궁내막에 착상을 시도하는 시술입니다.
신선배아 이식의 장점으로는 한 주기에 난자 채취와 배아이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단축이 가능하며 난소와 자궁 상태에 특별한 문제가 없거나 질 좋은 난자가 채취되는 경우 일부는 신선배아이식을 시도하고 남은 배아는 동결 처리를 하여 다음 시험관 시술 때 다시 난자 채취를 하지 않고 배아이식 과정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동결 배아이식은 난자를 채취하고 바로 이식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배아를 채취한 후 얼려서 보관했다가 나중에 내막이 준비가 조금 더 된 후 해동을 하여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동결 배아이식의 경우 주기에만 집중할 수 있어 호르몬제 투여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여러 논문에 의하면 신선 배아이식과 비교하여 임신 성공률이 20% 정도 높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동결 배아 이식의 성공 확률이 높은 이유는 자궁 내막 컨디션을 높이는 시간적 여유가 있고 동결 배아의 경우 추가적인 작업을 통해 동결과 해동의 작업이 필요하므로 이를 버틸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배아를 조금 더 튼튼한 배아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3일 배양 배아로 신선 이식도 많이 진행했었지만 최근 1~2년 전부터는 5일 배양을 좀 더 선호하는 분위기가 되었는데요. 예전에는 난자 채취 시 채취된 난자의 수가 아주 많을 때 그중 일부가 5일까지 생존을 했고 이 배아를 5일 배아로 이식한 것에 비해 최근에는 난자 채취 수가 적더라도 좀 더 많은 5일 배아를 만들어내 이식을 하고 있는데 이는 기술이 진보했기 때문입니다. 냉동 배아를 이식하는 과정은 곧 실험실의 어려운 환경에서 냉동이 되고 해동되는 과정을 견디고 이식에 적합한, 착상 확률이 높은 좋은 수정란을 고르는 과정이라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냉동 배아 이식만 믿고 자궁 내막을 평소에 준비하지 않으면 질 좋은 배아여도 시험관 시술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자궁 내막의 착상 환경을 개선하는 생활 습관과 치료를 통해 임신 환경에 적합한 자궁 환경을 만들어 놓으면 신선 배아 이식 성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냉동 배아 이식 때도 더 나은 자궁 내 착상 컨디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이식의 방법은 결정할 때에는 여러 조건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신선배아 이식이나 동결 배아이식 중 특정한 한 가지를 고수하기보다는 이에 앞서 질 좋은 배아가 만들어지고 퀄리티와 착상력이 좋은 자궁내막에 잘 안착하여 임신 성공과 착상 유지가 가능하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배아이식을 할 때 잠깐의 노력으로는 이러한 부분들을 다 준비하기에는 부족하므로 배아이식을 하기 전부터 난소와 자궁 상태의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생활관리 및 치료 등을 통한 사전 준비를 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부부가 함께 질 좋은 배아를 위해 꾸준히 준비하는 것을 권합니다.
2024.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