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때문에 턱과 목에 여드름이 심하게 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수원 20대후반/남 여드름)

2020.08.15

요즘 계속 마스크를 쓰고 일해서 그런지 이마랑 볼 쪽은 괜찮은데 턱이랑 목에 여드름이 심하게 납니다. 압출도 몇번 받아봤는데 압출 하고 나면 그때뿐이고 또 계속 나는것 같아요. 마스크 쓰고 있어서 습해서 그런걸까요? 그럼 마스크 쓰고 있는 동안은 계속 이럴건지.. 지금도 압출하고 나서 자국이 좀 있는데 여드름이 계속 나면 자국도 계속 생기는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피부과약은 독하다고 해서 먹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치료 하나요? 한약을 먹으면 살찌거나 부작용은 없나요?
  • #수원여드름
  • #수원여드름치료
  • #수원여드름압출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혜린입니다.

근래에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접촉과 열감으로 인해 모공이 자극되고 각질, 피지의 과잉 분비 등으로 안면부, 특히 턱 부위에 여드름과 트러블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여드름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피지의 과잉 분비, 각질로 인해 모공이 막히거나 피지의 배출을 저해하는 요인, 세균에 의한 감염 및 염증 반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이 처해있는 상황과 원인에 맞추어 여드름을 치료해야 보다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의학에서 여드름을 볼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바로 ‘열’입니다.

신체 내부의 불균형이 비정상적인 열을 생성하고 이로 인해 피부에 유해한 자극이 생기며 피지가 증가하고 각질량, 염증 반응이 증가한다고 보는 것이죠.

한의원에서 여드름을 치료 할 때는 단계 별로 크게 둘로 나누어 치료합니다.

첫 번째, 여드름이 발생한 기간이 짧거나 증상이 비교적 경미한 경우에는 압출을 비롯한 가벼운 외부 치료를 실시하고 피지와 각질을 관리하기 위해 한방 외용제, 염증 완화를 위한 약침 치료 및 진정 관리가 있습니다.

두 번째, 단순히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는 상황이 아니라 위열이나 심열, 생식기계의 기능 저하, 상열하한 등 비정상적으로 열이 발생하여 이로 인해 피부 기능이 저하되고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는 환자의 상황에 맞추어 오장육부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한약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외에 여드름을 치료하는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붉은 자국, 색소침착, 표면 손상, 부종 등을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크라이오셀, 냉각 진정, 이온토, 초음파 등 기계관리와 천연 한방팩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약의 경우 먹는다고 반드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직접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2020.08.15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