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키 계산할 때 사춘기 시작 여부가 중요한 건가요? (강남 초등학생/남 예상키)
2020.08.14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규희입니다.
성조숙증이 있는 경우 조기골단융합(성장판이 빨리 닫힘)으로 성장이 빨리 멈추게 되어 최종키가 7-10cm정도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사춘기 시작시기에 따라 최종키 손실이 있을수도 있으므로 사춘기가 키에 큰 변수가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 8세 여아 평균키는 126.7 정도입니다.
현재 만 8세인 A양과 B양의 키가 126.7cm로 동일하다고 해봅시다.
다만, A양은 최근 사춘기가 시작되어 성조숙증을 진단받았고, B양은 사춘기 증상이 없다고 한다면, 둘의 최종키는 같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B양은 아직 사춘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지금처럼 평균키를 유지하면서 평균나이(만10세)에 사춘기 발달이 진행된다고 한다면, 160cm의 평균키가 예측이 되지만, A양의 경우 사춘기 발달이 또래보다 2년 정도 빨라 성장이 빨리 멈추게 되어 예측키는 손실키 10cm정도를 감안하여 150cm정도가 계산이 됩니다.
상당한 차이이지요.
만약 만 8세인 C양의 키는 140cm이고 가슴멍울이 생긴 아이라면 최종 예측키는 어떨까요? 지금은 또래보다 10cm이상 크지만, 그렇다고 예측키는 170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손실키를 감안하면 160초반의 키가 예측이 됩니다.
지금 키가 같더라도, 얼마든지 사춘기 시작시기에 따라 예측키는 변화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시작시기가 빨라진다는 것은 그만큼 앞당겨 빨리 크고, 빨리 성장이 끝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키체크와 더불어 사춘기 시작시기를 모니터링 해주고, 빨라지지 않게 예방하고, 빠르다면 적절한 성조숙증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0.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