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후 무월경 이 된거 같가요. 한방치료로 좋아질 수 있을까요? (동작 20대후반/여 무월경)

2022.04.26

작년부터 살이 많이 쪄서 최근에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을 10kg 정도 감량했어요. 근데 그때부터 생리양이 조금씩 줄기 시작하더니 5개월전부터는 아예 생리를 하지 않아요. 원래 생리불순이 있기는 했지만 이렇게 길게 생리를 안 한 적이 없었거든요. 컨디션 조절도 하고 잘 자고 음식도 골고루 먹고 영양제도 잘 챙겨먹고 있는데,, 내년쯤에는 결혼도 하고 임신도 계획 중이라서 늦기 전에 치료를 해야할 것 같은데요. 다이어트 후 무월경도 한방치료가 될까요?
  • #무월경
  • #무월경다이어트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지은혜입니다.

최근 5개월전부터 월경이 없는 상태신데요.

아무래도 걱정하시는 것처럼, 다이어트를 하면서 몸에 무리가 되는 경우, 무월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월경은 3개월 혹은 6개월 동안 생리가 없는 생리불순이 나타날 때 진단하게 되는데요.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인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5개월 이상 생리가 미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급격한 체중의 무리한 감량으로 인해 몸에 호르몬 균형에 문제가 발생하여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필요한 영양분이 제 때 섭취되지 못하여 면역력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면 생식기를 비롯해 더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무월경의 원인을 찾아 개선하고 건강을 되찾아 가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월경의 원인으로는 질문자님과 같은 무리한 다이어트 뿐 아니라 급격한 체중증가, 스트레스나 과로, 만성피로, 잦은 음주나 흡연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호르몬이 불균형해지기 시작하고 월경이 불안정해지는 모습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기적이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교정하면서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해소될 수 있지만 호르몬 불균형이 많이 심하고, 난소기능약화까지 간 경우라면 한방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실제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과 비만을 부르는 생활습관과는 반대로, 급격한 다이어트 역시 시상하부, 뇌하수체의 기능을 나쁘게 해 난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무분별한 다이어트로 인해 급격한 체중감소를 겪은 여성들이 무월경으로 인해 내원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감량이 필요한 경우에도 식사를 거르는 다이어트보다 식사를 하며 할 수 있는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데요.

왜 똑같이 다이어트한 다른 친구는 괜찮은데, 나만 이러냐...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에게는 문제가 없는 다이어트식단과 운동일지라도 누군가에게는 몸에 심하게 무리가 되는 정도의 운동과 다이어트일 수 있습니다.

나에게는 어느 정도가 적당한 운동량이며, 어느 정도가 무리가 되지 않는 정도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월경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는 난소와 자궁 등의 기능을 회복하고, 부족해진 기혈을 보충하여, 여성호르몬의 대사와 생리 주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몸 안에 쌓여있는 어혈을 풀어주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자궁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한약, 침, 뜸치료 등 다양한 한방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배란성 생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환자의 체질에 맞춘 맞춤형 한방진료를 통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전체적인 몸의 기능을 정상화 시켜 일시적이고, 인위적인 방법이 아니라 우리 몸이 스스로 호르몬 균형을 맞추어 규칙적인 생리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자궁내로의 혈류량 유입을 늘리고, 혈류순환 개선을 통해 난소기능을 다시 회복하고, 임신에 도움이 되는 자궁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생리불순 무월경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추후 생식기능 회복하는데 더 수월하기 때문에 치료를 서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본인이 어떠한 원인으로부터 생식기능이 저하되고 호르몬에 영향을 받고 있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맞춤형 한방치료로 관리를 시작해주시고 현재 임신 준비 중이시라면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무리한 방법으로 체중을 관리하게 되면 조기폐경 및 다낭성난소증후군, 갑상선이상 등의 질환이 발병할 수 있으니 개개인의 맞는 한방치료로 자궁의 건장을 지켜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4.26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