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27/남 모낭염, 얼굴부터 목까지 모낭염이 다 퍼졌습니다.
2019.08.27
제대 후 한 두개 나던 모낭염이 이제는 얼굴전체에 목까지 퍼졌습니다.
놔두면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했던 게 잘못 된 것 같네요.
부모님께서 계속 치료를 받으라고 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치료는 어떤방식으로 하나요? 아프진 않을까요? (창원 20대 후반/남 모낭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차 건입니다.
모낭염은 모낭에 발생하는 염증을 의미하는데요.
턱이나 목, 두피 등 전신에 발생할 수 있으며 여드름과 흔히 동반하여 발생합니다.
보여지는 양상이 여드름과 유사하지만, 여드름 면포의 생성과는 상관없이 모낭충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모낭이 발달된 남성에게 보다 흔하며 면도나 콧털을 뽑는 행위 등에 의해 촉발되거나 악화되기도 합니다.
모낭염은 피부장벽기능이 약화되고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모낭충의 감염이나 잘못된 화장품 사용에 의한 화학적인 자극 혹은 면도기 등의 물리적 자극에 의해 발병하며 당뇨나 비만, 불결한 위생상태가 악화인자로 작용합니다.
만성적인 모낭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성 미생물이 번식하게 만드는 인체 내부적인 불균형 상태를 바로잡기 위해서 스트레스 관리, 건강한 생활 패턴 및 식습관 등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 없이 치료에만 의존해서는 만성적인 모낭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낭염 치료는 내부 열의 몰림 현상과 같은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서, 동시에 외부 피부치료를 병행해야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은 달라지지만, 2~3개월간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복되는 모낭염으로 고민이시라면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하여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