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배아이식했는데 조심할것들은? (서울 30대 중반/여 시험관이식)
2024.08.14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지은입니다.
시험관 준비하거나 진행하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중 하나가 시험관 이식 후 음식, 운동 등 주의사항입니다.
시험관 이식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조심해야하는 것들, 임신증상 이런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우선 이식 후에 움직여도 되나요. 시험관 이식하고 나면 누워만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보통 당일날 이식 직후에는 병원에서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휴식을 취하고 집으로 가게 됩니다.
편안한 움직임 정도면 괜찮습니다.
1차피검사까지 대략 10일 정도 너무 움직이지 않은 상태로 계시기도 하는데요.
움직임이 너무 없으면 몸의 순환이 저하되게 됩니다. 어느 정도 일상생활을 한 환자군에서 훨씬 더 시험과 성공률이 높았다는 해외 연구 결과들이 있기 때문에 너무 움직임이 없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상적인 생활을 하시되 다만 너무 강도가 높은 운동이거나 혹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무거운 짐을 들게 되거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식후 운동을 해도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도 많으십니다.
약 30분 내외 가벼운 걷기나 스트레칭 정도는 괜찮습니다.
그 외에 너무 고강도의 근력 운동이라든지 복부를 너무 강하게 수축한다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식후에는 감기기운이나 몸살기운을 느끼기 쉽습니다.
배아이식 후에는 긴장 상태가 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호르몬 용량이 많기 때문에 으슬으슬 춥거나 약간 목이 좀 아프거나 그런 감기 기운 증상이 이제 밀려오기가 쉽습니다.
감기 증상은 몸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가 있기 때문에 책상을 또 방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 증상이 없는 것이 착상하는 시기에는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 좋다고 제가 이제 환자분들한테도 설명을 드리는데 그래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게 필요하지만 이식을 하게 된 복부 쪽 즉 수정란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복부에 직접적으로 뜨거운 열을 가하는 핫팩보다는 족욕으로 체온을 올려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 역시 복부에 열을 가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식후 곰탕이나 추어탕 같은 보양식도 많이 드시는데요.
열량이 높은 고역량의 음식들을 매일 먹게 되면 체중이 증가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오히려 방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한식 종류 중에서 담백하면서도 5대 영양소가 골고루 갖춰져 있는 식사를 하루에 세 끼 정도를 한 네다섯 시간 간격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시험관 도전에 많이 긴장되고 기대되실텐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와 같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라는 걸 잊지마세요! 건강한 임신을 기원합니다.
2024.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