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30대초반/여 성인야뇨증, 1년에 한 두번 정도 실수해요. 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2020.06.19
1년에 한 두번 정도는 이불에 실례를 해요.
그럴 때 마다 꼭 화장실가는 꿈이나 오줌싸는 꿈을 꿔요..
어제는 남편이 알아버려서 너무 창피했어요.
남편이 위로해줬지만 창피하네요ㅠ 전 잘 때 꿈을 안꾸는 날이 없어요.
매일 꿈을 꿔서 그런지 한 번도 개운하게 잔 적이 없구요.
어쩌다 꿈에서 화장실을 가면 그 날은 어김없이 이불에 흔적을 남깁니다.
사람들마다 다 다르던데..
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경덕입니다.
성인 야뇨증으로 인해 많이 신경 쓰셨겠습니다.
야뇨증은 야간 요실금이라고도 부르는데, 의식적으로 배뇨 조절이 가능한 연령대에서 수면 중에 불수의적으로 소변을 보는 증상을 말합니다.
성인 야뇨증의 원인으로는 밤에 소변 생성을 억제하는 호르몬의 작용이 부족하거나, 수면 중에도 소변을 보기 위해 깨도록 하는 신호가 발생하지 않거나, 요로감염이나 방광염 등의 감염이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혹시 잠들기 2~3시간 이내에도 물이나 음료, 특히 카페인을 섭취하는 습관이 있다면 수분 섭취하는 습관을 바꾸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야뇨증은 비뇨기계, 즉 신장과 방광이 속해있는 신(腎) 기능계가 약해서 소변을 저장하는 힘과 배뇨와 관련된 신호가 약하며, 호르몬 대사가 원활하지 않을 때 주로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과 방광이 속해있는 신(腎) 기능계를 튼튼히 하면서, 현재 수면과 관련해 매일 꿈을 꾼다고 하셨으므로 수면 양상도 함께 개선하는 방향으로 한약, 침, 뜸 등을 병행하여 치료를 받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니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세한 상담을 통해 질문자님의 몸 상태에 맞는 한의학적 치료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질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 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2020.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