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류유산 소파수술을 했어요. (논현 30대초반/여 계류유산)
2022.03.29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지은혜입니다.
지난주에 계류유산으로 인해 수술을 하셨고, 다음임신 때문에 걱정하고 계시네요.
수술하시느라 애 많이 쓰셨을 것 같은데, 지금 몸은 괜찮으신지 모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계류유산은 배아가 착상되어 자라던 중 더 이상 심장이 뛰지 않거나, 아기집만 보이고 태아는 보이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계류’란 꾸준히 머물고 있다는 뜻으로, 계류유산은 유산된 상태로 자궁 내에꾸준히 머무르고 있는 태아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때는 자연적으로 아기집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는 않기 때문에 소파술 같은 수술적요법을 통해 배출을 도와주어 배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유산이라는 것을 쉽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출산 만큼이나 몸을 챙겨야 하는 게 바로 유산후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유산으로 인해 임신이 중단되는 것에 대해 덜익은 밤이 깨어지는 것과 같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산을 비유해서 말한다면 아직 채 익지 않은 밤을 따서 그 송이를 비벼서 밤 껍질을 손상시킨 뒤에 밤톨을 발라내는 것과 같아서 자궁이 손상되고 탯줄이 끊어진 뒤에 태아가 떨어져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산했을 때는 10배나 더 잘 조리하고 치료해야 한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만큼 산 후조리를 더 신경 써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산후의 적절한 몸 회복을 위해서는 우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찬바람을 직접적으로 쐬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일주일 정도의 휴식 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임신은 너무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임신을 시도하기까지는 3개월 정도의 조리 기간을 가져야합니다.
자궁을 휴식하게 하는 것입니다.
유산후의 조리 기간은 산후의 회복기간을 견주어 보면 최소한 한달 정도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할 것입니다.
물론 이 역시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체력과 건강도에 따라 달라지며, 나이와 난소 기능 등을 고려해 담당선생님과 조리기간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 기간에 자궁의 수축과 회복을 돕는 한약 치료를 통해 자궁의 회복이 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침치료와 뜸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자궁 주위 혈류 순환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다음임신을 걱정하고 계신데요.
보건복지부의 통계를 보면 유산의 1회 발생 비율은 전체 여성 중 15~20%에 해당할 정도로 높은 편이며 연속적으로 유산될 경우에는 습관성으로 누적 증가하는 확률 경향을 가지기 때문에 처음 발생했을 때 제대로 몸조리에 전념해 후유증 없이 회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조리에 신경 쓰고 자궁난소 기능회복을 돕는 과정을 가지시게 되면 다음 임신에 도움이 되실 것이니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잘 치료하고 준비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2022.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