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 안좋은데 흡연남편, 전자담배는? (부산 30대 중반/여 시험관흡연)
2024.07.05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지은입니다.
남편분의 정자문제로 시험관 시술을 진행 중이신데 흡연이 정자 기능에 나쁜 영향을 더 주지는 않을까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아요.
시험관 등 임신을 준비할 때에는 보통 시도하기 전 적어도 3개월 전부터는 정자 개선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데요. 정자가 생성되는 부분에 대한 시작 시점이 있기 때문으로 정자의 기능 강화를 위한 생활습관을 잘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생활습관의 첫 번째로는 술 하고 담배는 당연히 하지 않는 게 좋으며 술은 정자의 양과 질적인 부분 모두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흡연에 대한 부분인데 전자담배는 괜찮지 않을까 하는 기대에 피우는 경우도 많이 있으나 지금까지는 연초나 전자담배가 정자에 미치는 영향이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자 담배 또한 니코틴 중독 문제가 있고 장기간 사용했을 때 폐 질환의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전자 담배에서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발암물질도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극소량이라 문제가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장기간 사용 시 위험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FDA(미국 식품의약국)의 몇 가지 공식 권고 사항이 있는데요. 그중 우리가 주의 깊게 볼 것은 ‘아이와 임산부는 액상 성분에 관계없이 전자 담배를 사용하지 말 것‘ 이라는 조항입니다. 이런 조항을 볼 때 전자 담배 또한 일반적인 흡연과 다르지 않게 유해성이 있다는 것은 충분히 알 수 있으며 전자 담배가 연초에 차선책이 될 수 없으니 금연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담배는 이렇듯 니코틴 성분 등 여러 가지 성분들이 임신에 대해서 중요한 정자의 기능을 많이 떨어뜨리게 되는데 지금 같은 경우 기형 정자도 많고 정자 운동성도 좋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흡연을 자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보통 정자는 난자에 비해 개수가 많고 시험관 시술 시 그중 가장 좋은 정자를 이용하여 배아를 만들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모양은 정상 정자라 해도 유전자까지 정상인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또 지금처럼 기형정자 및 운동성이 저하된 경우라면 그중에 정상적인 모양을 가지고 있는 정자라 하더라도 그 안에 유전자 등 다른 요소들까지 모두 좋은 상태라 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시험관 시술을 할 때에는 배아가 분열하는 과정에서 정자력이라는 개념도 중요한데 여기서 정자력이란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분열할 때 배아의 분열을 이끄는 힘을 말합니다. 정자력이 약하면 배아가 분열하다가 멈추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등 질 좋은 수정란이 만들어지지 않아 결국 임신 실패로 이어집니다.
배아를 만들 때에도 정자의 역할은 이렇듯 매우 중요하며 힘든 시험관 시술의 과정을 이겨 나가는 데는 남편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평소에도 생활관리 및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거나 항산화제 복용 등 정자력을 강화하고 조금이라도 건강하고 젊은 정자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며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도 항산화 기능 강화와 정자의 유전자 변이를 막을 수 있는 항노화 목적으로 한약을 처방하고 있으며 한약처방과 함께 만성피로를 개선하고 장기간 적체되어 있는 체내의 노폐물을 해독하면서 원활한 남성호르몬이 분비되고 생식기능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질 좋은 수면은 생식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성호르몬 분비와 성장호르몬을 통해 정자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외에도 코엔자임큐텐, 아연, 마그네슘, L-아르기닌, L-카르니틴 등의 성분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시험관 시술 등 임신 준비는 부부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으로 남편분도 정자 건강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분이 함께 노력하고 준비한다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