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 배란일 자연임신이 힘들지 않을까요? (용산 30대중반/여 다낭성배란일)

2022.09.28

이제 막 아이계획을 짜고 시도를 해봤지만 임신이 맘처럼 쉽지않아 혹시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싶어서 산부인과에 가보니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월경주기도 엇갈리고 주기도 안맞고 했을거라는데 그런소리를 듣고나니 아이를 갖지못할까봐 그게 제일 걱정되더라구요...2달째 경구용 배란유도약만 처방받으며 배란일 날짜에 맞춰 자연임신 시도중인데 진전이 없으니 지치기도하고...아무래도 임신이 어려울까요?
  • #다낭성난소증후군
  • #자연임신
  • #배란유도제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은지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배란이 불규칙하게 일어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정확한 배란일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생리주기가 규칙적이라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어도 배란일 예측이 가능합니다.

만약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면 어플로 계산되는 배란 예상일은 큰 의미가 없으며, 배란테스트기나 초음파체크를 통해서 배란일을 알 수 있습니다.

배란기에 자궁경부점액(배란냉)이 잘 나오는 분이라면, 분비물이 늘어날 쯤 부터 배란테스트기를 시행하면 배란일을 확인하기 수월하실 거에요.

클로미펜, 페마라와 같은 먹는 배란유도제는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것이 난소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어느정도까지 사용한 뒤에는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시술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단순히 배란일을 맞추는 것 외에도 난자의 질, 자궁의 착상환경이 중요한데, 한의학적 치료를 통하여 이런 부분을 준비하여 임신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2.09.28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