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을 벌릴 때 덜그덕 거리고 한쪽에서 딱딱 소리가 납니다. (부산 40대초반/여 턱관절통증)
2020.06.31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성진욱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주신 증상들로 보면 턱관절 장애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쪽으로 음식을 씹거나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한쪽으로 턱을 괴거나 한쪽으로만 누워서 자는 습관, 치아를 꽉 깨무는 습관 등은 턱관절이나 주변 근육에 무리를 주는 행동으로 근육의 과한 긴장이나 비대칭적인 긴장을 유발하기도 하며 염증이 발생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를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턱관절이 틀어지기도 하고 턱관절 사이 디스크가 손상이 되어 턱관절 장애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턱관절에서 딱 소리는 턱관절을 움직이는 익상근이라는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익상근은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와 연결된 근육을 입을 벌리고 움직일 때 디스크와 익상근이 움직이는데 시차가 발생하여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익상근의 긴장을 풀어주게 되면 소리는 완화될 수 있습니다.
덜그덕거리는 느낌은 턱관절이 좌우가 다르게 움직이게 되면서 발생하는 느낌으로 턱관절 주변 근육이 비대칭으로 긴장했거나 하악이나 상악이 틀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대칭적으로 긴장한 근육을 풀어주면서 상악과 하악이 정상적인 위치로 회복될 수 있도록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교정장치나 추나요법, 운동요법, 근막이완요법, 침요법,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서 좌우 불균형을 바로 잡아주게 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가까운 한의원이나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의에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06.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