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갈비뼈 통증과 오른쪽 등쪽이 뜨끔뜨끔 아파요

2019.07.26

한두달전부터 오른쪽 갈비뼈가 아프고, 오른쪽 등쪽이 뜨끔뜨끔 아파요. 자려고 누우면 통증이 있고 스트레칭을 하면 좀 괜찮더라구요. 가장 힘든 것은 아침에 자고나면 정말 많이 아픈 경우가 많다는 거에요...특히 전날 술을 마시거나 과식을 한 날 더 아픈 것 같습니다. 평소 장이 좀 예민하고 과민성이라 복통이나 변비, 설사가 있는데 정말 이런적은 처음이에요. 제가 직업이 디자인쪽이고 야간에 작업하는것도 많고 새벽에 자거든요, 그래서 피로가 좀 누적되서 그런걸까요? 어디가 안좋아서 그런걸까요? (반포 30대 중반/남 갈비뼈통증)
  • #갈비뼈통증
  • #반포갈비뼈통증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황지모입니다.

갈비뼈의 통증은 며칠에서 1~2주 이내의 급성기와 1개월 이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원인과 치료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급성기 갈비뼈 통증은 주로 골절, 근육통, 신경통, 대상포진, 급성염증, 결석 등이 많이 나타납니다.

반면 이러한 원인이 아니며 한달이상 지속적으로 재발생하는 경우에는 종양, 기능적 원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질문주신 경우에도 오른쪽 갈비뼈 통증이 1~2개월 정도 경과하였고, 영상검사에서 이상이 없었다면 이는 내부 장기의 기능적 원인에 의한 오른쪽 갈비뼈 통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같이 호소하시는 증상 또한 근육통 및 기상시의 통증, 음주후의 통증, 평소 과민성대장 증상인 것으로 보아 소화기, 특시 위 담 췌장 십이지장의 상부소화기의 기능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부소화기인 대장에는 가스가 가득차게 되어 대장이 지나가는 부위인 오른쪽 갈비뼈 부위에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상부소화기의 기능적 원인에 의한 연관통증으로 등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때 특징이 근육을 치료해도 재발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수면부족이나 피로는 더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정확한 결과는 직접 진료를 보면 알 수 있으며, 전신 및 내부 기능적 진단인 진맥 및 맥진기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진료 및 검사진단 결과에 따라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원인치료가 좋을 것입니다.


2019.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