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 30대초반/여 생리안하는이유, 소파수술 후 생리가 없어졌어요.

2020.04.15

중절수술 받은지 두달됐어요. 열흘넘게 출혈이 있었어요. 수술받기 전에도 질염이 있었거든요. 생리를 안하니까 걱정되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양재 30대 초반/여 소파수술)
  • #생리안하는이유
  • #서초유산후관리치료
  • #양재질염증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오지윤입니다.

중절 수술 후 생리를 안하고 계시네요.

인공유산은 날카로운 도구로 자궁내막에 착상되어 자라고 있는 태아를 긁어내어 인위적으로 임신을 종결시키는 수술입니다.

임신 주수가 높을수록 긁어내는 부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한부위를 집중적으로 긁어낼수록 자궁내막 손상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추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소파수술 후에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자궁내막의 유착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수술을 받은 다음 최소 3개월 안에 생리를 하게 되는데, 이때 생리를 하지 않는 다면 자궁내막이 들러붙어 탈락을 일으키지 못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추후 생리가 재개된다 하더라도 착상에 방해가 될 수 있어 다음 임신에도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착이 의심되어 한번더 내막을 긁어내는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굉장히 주의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또한 자궁내막의 손상이 심한 상태라고 볼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은 혈관이 풍부한 조직으로 생리전에 부풀었다가 탈락하면서 정상생리가 나타나게 되는데 중절수술로 손상을 입게 되고, 이후 자궁내막으로의 영양공급이 줄어들면서 자궁내막이 자라기 어려운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궁내막이 얇아지게 되고, 생리양 감소나 무월경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생리를 안한다면 난소기능까지도 약해져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생리를 할때까지 기다려보기보다는 유산후 회복을 위해서 조기치료를 받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많은 시간이 지나서 오시면 치료가 힘든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손상된 자궁내막은 조직의 재생과 회복이 꼭 필요합니다.

한방의 자궁보음 보혈 치료는 자궁내막에 좋은 혈류량을 공급해주고 손상된 자궁내막을 복구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안정이 필수적이며,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면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파수술, 인공유산 후에는 후유증을 예방하고 생식능력을 살리고 자궁의 회복을 도와줄수 있는 한방치료를 반드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빠른 시일내에 치료받으시고 꼭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2020.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