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역 21/여 좁쌀여드름, 이마에 쌀알 같은 여드름이 생겼는데 안 없어져요.

2019.05.21

최근 이마에 여드름이 갑자기 심해졌는데요. 쌀알처럼 생긴 좁쌀 여드름이 처음에는 몇 개만 나더니 점점 이마 전체에 퍼지고 있습니다. 뾰루지나 일반 여드름처럼 짜도 뭐가 많이 나오지도 않구요. 알갱이? 같은 게 나오기는 하는데 ㅠㅠ;;; 만지니까 만지는 만큼 더 심해져서 무섭네요. 좁쌀여드름이 갑자기 생긴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도 알려주세요.(수원 팔달구 20대 초반/여 좁쌀여드름 한의원치료)
  • #여드름
  • #좁쌀여드름
  • #여드름치료
  • #이마여드름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지희입니다.

좁쌀여드름이 무엇인지 어떻게 치료하는지 그리고 재발률 등에 대해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1. 좁쌀여드름이란?

여드름은 피지선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는 얼굴에 주로 발생합니다.

여드름은 크게 면포성(비염증성)과 화농성(염증성)으로 나뉘는데요.

좁쌀처럼 돋는 면포성 여드름은 난포가 파괴되지 않고 모낭 속에 피지가 고여있는 딱딱해진 상태로 존재하는데, 모공이 닫혀 있는 폐쇄성 면포와 모공이 열려 있는 개방성 면포가 있습니다.

면포성으로 존재하던 여드름이 자극을 받아 난포가 파괴되면 난포 안에서 피지를 양분으로 서식하던 여드름균이 정상조직과 만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비교적 염증이 약한 단계에서는 구진, 홍반, 농포의 형태로 나타나고 증상이 심각한 단계에서는 결절, 낭포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즉, 비교적 초기 여드름이 좁쌀여드름입니다.

피부에 좁쌀이 박힌 것처럼 얼굴에 오돌토돌 올라오는 형태로 일명 좁쌀 여드름이라고 하죠.

비염증성의 초기 단계라 치료가 잘되고 완치도 빠르지만 치료를 소홀히 하거나 관리를 잘못하면 화농(고름)이 생기는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초기에 적절히 대처해야 합니다.

좁쌀여드름은 난포가 터지지 않은 상태라 염증을 띠고 있지는 않지만 이것은 언제든지 염증성으로 발전할 여지를 가지고 있으니 작은 여드름이라고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2.좁쌀여드름의 치료법

좁쌀여드름은 아직 면포상태이기 때문에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돕고 여드름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한약을 복용해주면 됩니다.

또한, 피지조절은 필수이기 때문에 피지조절 홈케어+여드름한약+관리(압출관리)로 진행됩니다

피지배출을 위해 때에 따라 미세약초침이 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3.좁쌀여드름치료후 관리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좁쌀여드름은 비교적 초기 여드름 형태입니다 .

따라서 초기에 잘 관리한다면 자국이나 흉터가 잘 남지 않습니다.

이때는 각질 막힘과 피지관리를 잘 해주면 되는 것 이죠

따라서 좁쌀여드름치료 후에도 홈케어를 꾸준하게 사용해 피지가 더 많아지지 않게 관리해야 하며, 홈필링을 가끔 해주시면 재발을 줄이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19.05.21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