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이 부족하면 생리불순에 영향있나요? (부산 30대 중반/여 생리불순)
2024.01.06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최지은입니다.
올해 결혼을 앞두고 있는 30대 중반의 여성분으로 2년 전부터 불규칙 해진 생리주기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아요.
성인의 평균수면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who에서 적절한 성인의 평균 수면시간은 7~8시간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6시간 미만으로 잠을 자는 여성과 7시간~9시간을 자는 여성을 비교했을 때 생리가 불규칙할 확률이 44% 높은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생리가 정상적으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우선 수면 상태 개선을 비롯하여 스트레스 및 영양소가 얼마나 균형 있게 섭취가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지금 같은 경우 30대 중반의 나이에 결혼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임신에 대한 부분도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수면 중에는 세포 재생과 관련 있는 호르몬이 밤 10시~새벽 2시까지 가장 많은 양이 분비가 되어 활성화가 됩니다. 세포 재생이라고 하는 부분은 난소 노화를 예방해 주고, 내막을 재생할 때도 도움을 주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임신과 많은 관련성이 있으므로 양질의 수면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통 수면습관을 개선하고 식사도 영양소 골고루 규칙적으로 챙기면서 운동도 한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자연적으로 몸이 치유가 되어 정상적으로 생리주기가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령이 30대 중반으로 결혼과 임신을 준비하는 경우라면 한약 등 한방치료를 병행하여 조금이라도 더 빨리 생리주기를 회복하는 것을 권합니다.
정상적인 생리 주기는 28일~35일 사이지만 불규칙한 경우 한 달에 두 번을 하기도 하고 3개월 이상 무월경 상태가 지속되거나 한번 할 때 양이 너무 많이 나오는 등 여러 가지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호르몬 시스템의 문제로 방치하게 될 경우 자궁질환으로 이어지거나 심하면 난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호르몬 균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초기에 증상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자궁은 본래 스스로 자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기능들이 호르몬의 불균형,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저하되면서 함께 저하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약침, 자궁심부, 온열, 디톡스 치료 및 한약 복용 등의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양질의 수면과 정상적인 생리주기의 회복을 위해 늦어도 밤 10시~12시 사이에는 수면을 시작할 수 있도록 수면패턴을 만들면서 나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2024.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