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구로구 30대중반/남 만성피로)

2022.08.09

최근 들어 하루 종일 피곤하고 다리 근육에 쥐가 잘 나서

증상의 원인을 찾아보니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네요.

마그네슘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1. 마그네슘 영양제 어떤 제품이 좋나요?

2. 마그네슘 권장량은 뭔가요?

3. 트리플마그네*이 마그네슘 영양제로서 효과 있나요?


#마그네슘 #마그네슘결핍 #마그네슘권장량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영양사 이정아입니다.

피곤함과 근육떨림으로 인해 마그네슘에 대한 질문 주셨는데요.

 

1. 마그네슘 영양제 어떤 제품이 좋나요?

▶비타민 B6과 마그네슘 조합은 스트레스 감소,

숙면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비타민 B6이 함유된

복합마그네슘 제품이 좋습니다.

 

2. 마그네슘 권장량은 뭔가요?

▶성인 남자 350mg, 여자 280mg으로 권장합니다.

 

3. 트리플마그네*이 후기가 많던데 마그네슘

영양제로서 효과 있나요?

▶네, 효과 있습니다.

말씀한 제품은 글루콘산, 젖산, 산화마그네슘

3가지 종류의 마그네슘이 포함된 복합마그네슘으로

신경, 근육, 에너지를 동시에 케어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는 체내에 들어온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쪼개 소화를 도와주는 여러 효소들의 활성화에

필요한 미네랄인 마그네슘을 어떻게 섭취해야

효과가 있는지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1. 마그네슘 종류별 생체이용률 비교.

마그네슘은 종류에 따라 마그네슘 함량과

체내 흡수율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네슘를 섭취한 효과가 잘 나타나려면

한 종류만 섭취하는 것이 보다는 상호보완할 수 있는

종류들을 복합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① 산화마그네슘(MgO)

▶마그네슘 종류 중에서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편이지만, 체내 흡수율이 낮습니다.

 

② 글루콘산마그네슘(Mg-Gluconate)

▶스트레스 개선 효과 있음으로 보고된 마그네슘으로

마그네슘 함량을 낮지만, 높은 생체이용률을 가진

마그네슘입니다.

 

③ 젖산마그네슘(Mg- Lactate)

▶소화기계에 도움되는 마그네슘으로 마그네슘 함량은

낮지만, 높은 생체이용률을 가진 마그네슘입니다.

.

(출처 : 1) Coudray C, Rambeau M, Feillet-Coudray C, Gueux E, Tressol JC, Mazur A, Rayssiguier Y. Study of magnesium bioavailability from ten organic and inorganic Mg salts in Mg-depleted rats using a stable isotope approach. Magnes Res. 2005 Dec;18(4):215-23. PMID: 16548135 (마그네슘 종류에 따라서 흡수율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논문) 2)Magnesium Bisglycinate as safe form for mineral supplementation in human nutrition.)

 

위 그래프는 마그네슘 종류에 따라 생체이용률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초록색 쪽에 위치할수록

생체이용률이 높은 마그네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능과 흡수율이 다른 마그네슘들을 복합적으로

섭취해야 기대하는 마그네슘의 효과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