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 30대초반/여 난임 유산후조리, 계류유산 후 다시 시험관시술 시도하려 하는데 그 동안 뭘 해야 할까요?

2020.03.26

안녕하세요~ 만 32세로 시험관3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난임병원에서 검사한 결과 난소 나이는 28세로 제 나이보다는 어리게 나왔는데, 엽산대사장애가 있다고 나왔습니다.

시험관 1,2차시 착상은 다 되었는데 결국 다 계류유산이 되었습니다.

착상이 되도 유산으로 이어지니 너무 불안해서 3차 시술 전에 치료와 한약으로 도움을 받고 다음 차수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엽산은 고용량으로 잘 챙겨서 먹고있습니다.

제가 건강한 임신 출산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릴게요~


#계류유산한약 #잠실시험관아기시술 #잠실난임한의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오유리입니다.

시험관 2차까지 착상수치는 보셨으나 모두 계류유산으로 종료가 되었다고 하셨는데요.

엽산대사장애가 있다고 하셨고 현재 고용량 엽산을 복용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또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물어보셨습니다.

일단 많은 분들이 반복착상실패 검사에서 엽산대사장애가 있다는 결과를 받으면 엽산 복용에만 혈안이 되기 마련인데요.

착상에 대한 시각을 넓혀 착상력 개선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려는 점은 정말 칭찬해드리고 싶네요.

엽산대사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 고용량의 활성 엽산을 드시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착상력 개선과 유산 방지는 그것만에 그쳐서는 안됩니다.

다행히 난소나이는 20대로 더 젊게 나오셔서 배아의 질은 좋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하게 되는데요.

배아의 질은 착상력을 결정하는 여러 요소중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난소예비력이 좋다는 건 유전자적 이상이 없는 건강한 난자를 배출할 가능성이 높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정자상태도 난자 못지 않게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며, 내막의 착상환경을 정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착검사를 하셨고 사연 중에 별 내용이 없으신 걸로 보아 면역학적 문제나 혈전 등은 모두 정상범위에 있다는 가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남편분의 정자검사에서 어떤 결과를 보셨는지 모르지만, DNA변이가 없는 정상정자비율이 높고 활동적이며 정자 수가 많고 많은 정액이 배출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아의 질을 위해 정자력(力)’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요.

정자력은 정자가 난자를 수정시킨 후 배아를 분열되도록 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정자력을 강화하고 조금이라도 젊고 건강한 정자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평상시에 생활관리나 항산화 성분이 많은 식품 섭취, 항산화제 복용 등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기능 강화와 정자의 유전자 변이를 막을 수 있는 항노화목적으로 처방되는 한약은 남성 난임의 한방치료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남성난임에 도움되는 코엔자임큐텐, L-아르기닌, L-카르니틴, 아연,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와 병행되는 한방 남성 난임 치료 또한 만성피로를 개선하고 장기간 적체되어 있는 체내의 노폐물을 해독하면서 원활한 남성호르몬이 분비되고 생식기능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난임여성을 위한 한방 착상력 개선방법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그동안 시험관아기를 진행하면서 과배란제와 배아이식시에 투여된 호르몬제로부터 본연의 자궁 난소 기능을 회복시키고 해독하는 치료가 1단계 착상력 강화치료이며 그 다음 자궁내막의 증식과 분비기능을 강화하는 치료가 2단계 착상력 강화치료입니다.

시험관아기 시술 전에 이러한 치료들을 통해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다음 시험관에 임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착상탕에 대해서도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 배아이식 시 착상력 강화와 임신성공과 유지를 돕기 위해 처방하게 됩니다.

그러나 ‘착상탕’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약이라 하더라도 개개인의 미세한 몸 상태에 따라 변증이 달라지고 처방도 각기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한의사에게 제대로 진료받고 복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특히 초기 유산을 2회나 겪으셨기 때문에 안정기인 임신12주까지는 착상탕을 꾸준히 복용하셔서 태아 초기성장이 잘 이루어지고 태가 완전히 자리잡도록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한 아기를 품에 안는 그날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