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등급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2021.08.24

난자질이 좋아지면 배아등급이 좋아질 수 있을까요?

3일배양과 5일배양을 만드는 차이는 뭔가요?

정자질이 좋아지면 배아질도 좋아질 수 있는거죠?

배아질 좋아지게 하는 방법도 궁금합니다~


#잠실난임한의원 #배아등급 #배아질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오유리입니다.

난자질이 배아의 배양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난자질은 외형적으로 확인되는 분할구의 모양, 분열 속도, 수정상태 등의 요소 외에도 내부적인 유전형질 등을 포함아기 때문에 5일 배양 배아가 만들어진다고 해서 항상 난자질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또한 시험관 시술을 하는 병원마다 배아를 배양할 때 다르게 판단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배아라 할지라도 병원에 따라 3일배양, 5일배양까지 진행하게 되는 판단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양일수를 늘리는 것에 신경쓰기 보다는 질 좋은 배아를 만들 수 있도록 몸 상태를 전비하고 어떤 배아가 만들어져도 안정적으로 착상할 수 있는 자궁상태를 만들어 두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배아의 질은 높이기 위해서는 정자의 상태도 매우 중요합니다.

똑같은 난소기능저하의 여성이라고 하더라도 더 젊고 건강한 정자와 결합을 했을 때 임신 성공률도 높고 질 좋은 배아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분들도 정자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임신 준비를 함께 해야 합니다.

남성 또한 여성과 마찬가지로 35세를 기점으로 정자력이 급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정액의 양, 정자의 활동성, 운동성 등도 노화가 되기 때문에 유전자 이상이 있는 정자 비율이 높아지고 또 임신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남성의 연령이 35세 이상인 경우에 자녀가 저체중이나 이른둥이로 태어날 확률도 증가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정자의 머리 부분에 위치하는 DNA가 35세 이후부터는 매년 두 개씩 변형이 일어나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도 여성과 마찬가지로 되도록이면 빠른 시일 내에 임신 계획을 세우고 건강한 정자, 질 좋은 정자로 배아를 만들어서 임신이 잘 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배아질을 높이기 위해 신경써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배아질은 높이기 위해서는 수면, 식사, 항산화물질 섭취, 금주 및 금연 등 기본에 충실한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면은 하루 8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면을 취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적어도 자정 전에는 수면을 취해야 하며 밤 10시부터 새벽 2시 호르몬 분비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록 해야합니다.

다음은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지키는 것입니다.

부부가 함께 섭취하면 좋은 음식에는 불포화지방산이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 호두, 견과류 등을 함께 섭취하고 토마토와 같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 또한 정자와 난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엽산, 코엔자임큐텐, 엘 아르기닌, 카르니틴 등 임신에 도움되는 항산화제를 함께 복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주나 흡연을 자제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생활습관 중 하나입니다.

퇴근 후 부부가 함께 대화하며 건강한 음식을 먹으며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